사회복지 일기

동사무소여행2부 동사무소 하는 일? 동사무소 하는 일 주민자치회 공간대여 대관 동사무소도서관 동사무소건강검진 공구대여

시골공무원 2021. 9. 24. 10:26

안녕하세요 리뷰작가 김씨 입니다.

지난번 행정민원 발급 주민등록 관련 업무에 대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오늘은 동사무소 곳곳에 어~!! 이런 일도 해? 하는 소소한 이야기들을 풀어보겠습니다. 이야기는 소소한데 어차피 그것도 다 담당자의 일이랍니다. 그러니 보이지 않게 하는 일이 얼마나 많을까요? 라이트하게~ 풀어갑시다

 


리뷰작가 김씨의 첫 동사무소 기억이 국민학교 5학년 86년 때인 것 같습니다. 요즘 학교 밖에서 하는 과제들이 흔하지만 당시로선 아주 파격적으로 젊은 담임 선생이 동사무소와 시청에가서 우리 지역에 대해 알아오란 것. 문을열고 들어서자 케케한 담배연기. 지금 보면 계장급들이겠지요 민원대 뒤에서 다들 담배를 피우고 한쪽켠에는 다방에서 출장 오셔서 지역 유지를 대접했습니다. (1986년의 기억임. 지금 절대 아님 )

그런데!! 요즘은 동사무소에

겨울엔 따습고 여름엔 시원한

이벤트도 끊이지 않는 멋진

도서관이 있습니다.

동사무소

도서관

서교동문고

서교동문고

주민자치 (주민이 스스로 동네 일을 기획하고 이끌어가는) 집단이 늘어나고 지원이 많아지면서 동사무소에는 주민자치 집단, 직능단체, 공무원들이 마을 일을 함께 해나가는 것입니다. 과거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것 중 하나가 동사무소도서관 입니다. 이른바 동문고. 서교동문고가 보물처럼 앉아있습니다. 방학 땐 학생들도 꽤 오고 평일에도 사람들이 자주 이용합니다. 도서권수는 좀 작을지라도 좋은 책들이 많기 때문이죠

동화, 잡지, 철학, 사회, 문학, 과학, 인문, 뭐 분야별로 없는 게 없는 미니한 미니하지 않은 도서관

동문고 회장님의 인심이 국회도서관급이며 동문고 회원들의 친절도가 대통령 수행비서급!!! 이용에 불편함이 없다

서구문명 중심의 철학관을 바탕으로 한다고는 해도 그런대로 읽을만한 책

정의란 무엇인가?

1시간씩 열흘만 버티자!! 단. 직원은 안된다

동문고 이벤트1

하루 1시간씩 책을 읽고 스티커 1장 받아서

10장이 되면 상품이 와르르 쏟아지는 이벤트!

그리곤 나머지 재료도 마저 준비하자

동문고 이벤트 2

나만의 칼라를 찾아라!! 인간의 성향을 12가지 색채로 나눠 나를 찾아가는 심리여정 프로그램. 방학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나를 더 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모든 주민센터가 동일하지 않다는 점을 항상 강조합니다. 지역의 특색에 맞게 헬스장도 운영되고 탁구장도 있고 주민센터가 참 다양한 것들이 숨겨져 매력이 있습니다. 우리 동 동문고의 자랑

동문고는 서교동문고라는 주민자치 조직에서 스스로 운영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국가 서비스가 아무리 확대되고 있다해도 민간 또는 주민 자치를 통해 이뤄나가야 하는 제도와 현실의 간극이 있기에 주민의 참여는 주도성, 민주성, 자치성을 발휘하기 위한 중요한 소스 입니다.

동문고 회장님과 회원님들

모두 너무 친절하십니다


동사무소 마을건강센터

서교동건강센터

학교에 양호실 있듯이 서울시는 찾동사업을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주민센터 동사무소에 간호사를 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보건소 소속으로 주민센터에 파견나와 65세 이상 노인 기본 건강검진(혈당, 혈압, 건강관리 교육, 간단한 건강상담 등) 동사무소에 작은 병원이 생겼네요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전산화 해서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위한 방문을 하고 있고, 비타민 제공도 하고 있습니다. 동사무소에서 간호사 선생님들이 집잡마다 다니며 정기적으로 어르신들 건강을 점검하고 있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그리고 여기!!!! 쉬는 날에도 사람을 살렸다는 사실!! 자랑스럽습니다.

목욕탕에서도 찾동 간호사 맹활약, 쓰러진 노인에 침착히 대처 ‘소생’

문의정 마포구 서교동주민센터 찾동 간호사

www.seouland.com

우리동 간호사 선생님이

목욕탕에서 사람을 살렸습니다

동사무소마을건강센터 동사무소건강검진 언제라도 오시면 이용가능합니다. 수요일만 운영한다고는 되어 있지만 간호사 선생님들 매일 계셔서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서교동주민센터 언제든지 방문 하세요


동사무소 주민자치회

서교동주민자치회

동사무소 주민자치회. 지역의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지역의 의제를 발굴하고 스스로 해결해나가기 위한 주민 스스로 해나가는 자치행정의 일번지 입니다. 여느 동이나 주민자치회, 주민자치위원회 등 있습니다. 대부분 위원회는 지역 유지들이 앉아서 방귀만 끼고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곳도 있고, 주민 스스로 주체의식을 가지고 잘 운영되는 곳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호불호가 극명한, 정체불명의 단체거나 성격이 뚜렷한 단체가 주민자치회 일 것입니다.

서교동주민자치회는 50여명의 회원으로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중에 '잔다리문화축제'라는 커다란 행사를 기획하고 이끌어 갑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주민분들이 모여 갑론을박하고 때로 갈등도 있지만 조직에서 갈등은 성장을 위한 가장 좋은 도구이기 때문겠죠?

자치회관, 환경, 문화관광, 생활안전, 복지, 교육 분과 등 각 분과에서 주민들이 스스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활동이 70년대 새마을 운동의 오마주가 되지않기를 조마조마한 가슴으로 보고 있지만 시골은 아직 그런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곳도 있어 안타까워요 우리 동은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분과별로 마을 의제를 발표하고 어떻게 사업을 풀어나갈지 발표도 하는 등 비교적 활발한 활동으로 지역에 활력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교동주민자치회 간사님이 동문고 회장님이란 것은 안비밀!!

친절한 문고회장님께서 주민자치회도 친절하게 잘 하고 있다는 것도 안비밀!!

(현우, 현민이랑 저 밥 사주시기로 한 약속 ~ ㅋㅋ)

마을변호사 무료법률상담

서울시 마을변호사 제도

서울시에서 무료법률상담 우수동으로 상도 받았습니다. 법률사무소 찾아가시기 부담스러우시죠? 두렵기도 하고~ 동사무소법률상담이 해결해드립니다. 주민센터에서는 월 2회 변호사가 직접 찾아와서 예약된 주민들의 법률 코칭을 해드립니다. 비용은 물론 무료입니다. 소송까지 직접 가는 건 아니고 해결할 방법들을 조언해주거나 소송과 관련된 조언과 안내를 드립니다. 지역에 각 동 주민센터로 전화해서 예약부터 하세요~!!!! #법률상담 #무료법률상담 #동사무소법률상담

주민센터가 행정의 전초기지다

동네에서 일을 하고 싶을 때, 일하고 싶은 사람이 필요할 때 구인/구직 신청 모두 주민센터 일자리 상담사 선생님을 찾으세요!! 요즘 동사무소에서는 일자리 상담도 하고 있습니다. 전문 일자리상담사 선생님이 접수와 상담을 진행하오니 노동부 가시기에 거리가 멀다면 인근 주민센터부터 먼저 찾아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창구 계획

우리 구에서는 동사무소에서 행정에 관련된 것이면 무엇이든지 궁금한 것은 물어보라는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창구가 곧 개설됩니다. 각 동사무소에서 6급 행정직들이 (노련한 분들이겠죠) 어떤 민원이라도 들고 오면 모두 답변해준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다시 강조합니다. 즉문즉답이 아니라 민원인에게 응답을 못하는 부분, 주민센터가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은 다른 기관으로 이첩 이관하여 행정이 끊기지 않도록 원스탑 지원을 해주겠다는 말입니다.


다양한 대관 대여서비스

장소에서 공구까지

전화문의를 하고 와야한다. 빌려가면 없기에

주민센터 공구대여

마포구 주민센터에서는 공구를 대여해드립니다. 우리동 주민이 아니더라도 신분확인만 되면 공구를 대여해드립니다. 경기도 고양에 사는 저는 당연히 있는 줄 알고 주민센터 방문했다가 뭥미? 하며 황당하게 쳐다보는 공무원을 표정을 보고 같은 공무원인 저도 좀 당황했습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펜치라도 좀 빌려주지 경기도 고양시 신원동 주민센터 너무했어~~~~~~

그리곤 나머지 재료도 마저 준비하자

장소대관

10여명 소규모 회의 가능한 작은 프로그램실, 빔프로젝트가 설치된 약 60-70명이 들어갈 수 있는 중강당과 150명 행사를 할 수 있는 대강당을 저렴하게 대여할 수 있습니다.

휠체어도 2주간 대여가능하단 사실

논픽션 미스테리 민원전화

1. 거기 동사무소죠? 여기 00지역인데 찾아가는 길 좀 설명해줘요

(걸어 오시는 길 골목골목 15분동안 계속 설명해드렸다. 알고보니 젊은 사람. 인터넷 보고 찾아오시지)

2. 여보세요, 동사무소죠? 티브이가 안나오는데 이거 어떻게 된거에요? (막 화를 냄)

(아버님 혹시 케이블티브이 단말기에 뭐라고 써 있습니까?)

*아니 티브이가 지금 안나온다니까~~~~? (술드신 것 같기도 하고...쩝)

(겨우 겨우 설명드려 마포지역 케이블 방송사로 안내전화 하시길 설명했습니다)

3.보일러가 고장난 것 같아서~ 한 겨울에 얼어죽겠다~~~~~

(혹시나 해서 직접 찾아갔습니다. 전원을 안켰습니다. 어르신이셨기에 기꺼이 도움 드렸습니다)

4. 여보세요 아니 길 설명 듣고 찾아왔는데 왜 동사무소가 없는거에요? 거기 OO동 아니에요?

(여기 OO동 아니고 XX동인데요)

*아니 그럼 진작부터 XX동이라 말해야지 지금 똥개 훈련시키는거야 뭐야? (이부분 고성~~)

(선생님 제가 처음부터 XX동이라 말씀드렸구요.)

*됐고 당신 이름 뭐야 내가 신고하겠어~

(OOO 주무관 입니다)

*일 똑바로 하라고~ 알았어~!!!!!!

- 찾아오는 길을 설명했는데 엉뚱한데 길에서 그걸 또 맞다고 따라오신 분이 더 신기할 따름이다.

오늘은 여긱까지~

김작가의 동사무소 리뷰를 마치며


오늘은 라이트하게 몇가지 써브처럼 보이지만 그래도 중요한 동사무소의 소소한 것에서 덩어리 큰 주민자치까지 살펴봤습니다. 비판적 논조를 펼쳐보자면 주민이 자치를 하기 위해 공무원이 자치 활성화를 돕는것이지 공무원이 주민자치회 부하는 아니잖아요? 좀 더 파트너쉽으로 운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구요. 프로그램실 대관하시면 정리 좀 잘 해놓고 가시길요~!! 1만원 주고 빌렸으면 거저인데 개판치고 가면 상처받아요!! 공구는 빌려가서 떼먹지 마세요!! 얼마 안합니다.

다음편 3부에서는 동사무소에서하는 각종 교양 프로그램과 다시 행정직들이 하는 일을 리뷰하겠습니다. 마지막 4부는 사회복지직 일을 끝으로 하렵니다. 시작해보니 다 담아낼지 모르겠어요. 단순 프로그램수로만 나열한다면 복지팀만 200여개는 넘는데 동삼소에서 이뤄지는 개별 업무로 치면 1천개는 넘지 않을까요. 다 담지 못하고 제 눈에 보이는대로 담다보니 놓칠 수도 있어요~

다시 한 번 또 강조 ...

*동사무소 근무시간 : 아침9시 - 18시 입니다.

* 동사무소 토요일 : 근무 안합니다. 무인민원기기는 지역에 따라 다르게 운영됩니다.

*동사무소 점심시간 : 대직자별료 교대로 먹기 때문에 웬만해선 업무 펑크 안내려 노력합니다.

밑반찬 배달 나가던 2019년의 어느날

서교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사랑해요!!!!

김신기철 사회복지사